본문 바로가기

ON ART 이슈

2014년 사진기능사 자격증 시험일정 및 시험준비 사항 총정리!!


  새해가 되었다. 새해가 오면 대게 우리는 여러가지 소망들을 떠올려본다. 나도 2014년에는 하고싶은 일들, 해야할 일들을 구체적으로 실현화하고 싶어서 블로그를 매개로 하여 직접 적고, 정보도 모아보면서 실천에 옮겨보려 한다. 사진 기능사.. 요건 작년에 알게된 자격증 중에 하나이다. 솔직히 자격증에 큰 매력도 중요성도 못느꼈는데.. 전문성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지만 그에 못지않게 자격요건을 갖추는 것도 중요하기에 자격증이라는 것이 왜 필요한 것인지에 대해 다시한번 생각을 하게 되었다. 자격증을 갖추는 것은 뭐랄까... 신뢰감? 그런걸 준다. ㅎ

  솔직히 내가 평소에 사진을 잘 찍는다거나 막 좋아한다거나 그런건 아니다. 하지만 사진이라는 작품 자체에 대한 관심은 높다. 예술적인 부분에서 나는 사진에 관심이 있다. 스킬이나 이론이나 그런거랑은 아주~ 멀리있지만.. 한번 다가가 보려고 한다.. 사진기능사 준비.. 일단 시험일정과 시험준비에 대한 사항들을 적어보면서 일단 첫 단추를 잘 꿰어보려는 시도? 그럼 한번 스타트? ^_____^

 

2014년 사진기능사 시험일정?

 

 

위의 시험일정에서 알 수 있듯이..2014년에는 4번의 시험일정이 남아있다. 3회에는 필기시험이 없는 걸 보니 필기시험 기회는 3회뿐..

"시험 수수료?  필기11,500원, 실기 60,700원이다."

 

중요한 거? 바로 출제기준!! 2011년도부터 현재까지 적용중인 필기 시험과 실기 시험의 출제 기준이다.

아래 파일을 다운받아 참고하면 된다. (자료는 큐넷에서 가져옴)

사진기능사 출제기준(2011~2013).hwp

 

중요한 자료 한가지 더! 바로 시험 문제를 예상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공개문제 예시!

마찬가지로 아래 파일을 참고하면 된다. (큐넷에서 가져옴)

사진기능사 실기시험 공개문제(예시).hwp

 

시험 과목? 뭘 공부해야 하나?

필기는 사진일반, 사진 재료 및 현상, 사진 기계 및 촬영 3가지로 나뉘고실기시험은 말 그대로 실기다. 디지털 사진 촬영 및 사진 제작을 시험한다.

 

시험 유형 및 시간은?

필기시험은 전과목 혼합 60문제로 제출되며 총 60분의 시간이 주어진다. 실기시험은 1시간 동안의 작업형 시험으로 이루어지며, 카메라 세팅작업, 촬영작업, 촬영 데이터 PC저장 후 보정, 출력의 작업을 이행한다. 필기, 실기 모두 100점 만점에 60점이상이 합격이다. (참고로 필기시험 유효기간은 2년입니다!)

 

필기시험 교재?

 

 

이책입니다! 정가 25,000원이구요~ 인터넷 이용해서 좀 더 저렴히 구매가능하겠네요~

준비물?

1000만화소급 이상의 DSLR카메라와 노출계(반사식 or 입사식) 그리고 마지막 유성싸이펜... 이렇게 세가지가 필수 준비물입니다.

카메라는 자신의 것을 직접사용하기보다는 시험장에 구비된 사진기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인 것 같습니다.시험장의 장비와 호환이 되는 문제도 있고, 여러가지 기준에 맞는 사진기를 사용해야 하다보니 자기꺼로 시험을 치루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네요? 시험장마다 구비되어진 장비가 다른 것 같네요. 접수하시면 시험장과 장비를 확인하실 수 있는 것 같아요. 포토샵 버젼도 선택해서 하나봅니다. 사진기도 다양하진 않지만 선택할 수 있는 것 같구요.. 캐논or니콘 이런식으로... 저는 일단 저 위에 저책 부터 구입할랍니다! 필기를 일단 합격해야겠네요.. 화이륑!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