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FFERENT/ON's 알아두기

안전불감증 NO! 심폐소생술 시행방법 알아두기! 2011년 심폐소생술 순서 변경! CPR 시행 영상보기! 심장을 보호하는 7가지 비법은?


안전불감증 NO!  생명을 살릴 수 있는 확률 3배나 높여주는 심폐소생술!



  갑자기 심장마비 환자가 발생한다면? 우리는 언제 어떤 일이 생길지 한치 앞도 알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일어날 수도 있는 사고를 미리 예방하고 대처방법을 숙지해 놓는 것은 필수 중에서도 필수라고 할 수 있겠다. 특히 심장 사고 발생시, 119의 출동만을 기다리고 있다가는 심장 정지 상태로 오랜 시간 방치되어서 큰 손상을 입어 돌이킬 수 없는 지경에 이르는 비참한 사태가 벌어질 수도 있다. 그래서 오늘은 심폐소생술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심폐소생술(CPR)은 심장마비가 발생했을 때 인공적으로 혈액을 순환시키고 호흡을 돕는 응급치료 방법이다. 심폐소생술은 심장이 마비된 상태에서도 혈액을 순환시켜 뇌의 손사을 지연시키고 심장이 마비 상태로부터 회복하는데 결정적인 도움을 준다! 심폐소생술만으로도 생명을 구할 확률이 무려 3배이상이나 높아진다는 사실! 귀중한 생명을 살릴 수 있는 이 방법을 꼭 숙지하고 혹시 모를 사고에 미리 대처하는 지혜가 꼭 필요하겠다. 




심페소생술 시행방법? 꼭 알아두자!


1. 심정지 확인: 환자의 양쪽 어깨를 가볍게 두드리며, 큰 목소리로 괜찮은지 묻고 환자의 몸 움직임, 눈 깜박임, 대답 등으로 반응을 확인한다! 동시에 숨을 쉬는지 또는 비정상 호흡을 보이지 않는지 관찰한다. (심정지의 경우에 무호흡이거나 비정상 호흡) 반응이 없더라도 움직임이 있거나 호흡을 하는 경우는 심정지가 아니다.




2. 도움 및 119 신고 요청: 환자의 반응이 없으면 즉시 큰 소리로 주변 사람에게 도움을 청하고 아무도 없을 경우 재빨리 119에 신고한다. 만약 주위에 자동제세동기가 비치되어 있다면 자동제세동기(AED)를 함께 요청한다. 



3. 가슴압박 30회 시행: 먼저 환자의 가슴 중앙에 깍지 낀 두 손의 손바닥 뒤꿈치를 댄다. 손가락이 가슴에 닿지 않도록 주의해 양팔을 쭉 편 상태에서 체중을 실어서 환자의 몸과 수직이 되도록 가슴을 압박한다. 가슴 압박은 성인 100~200회/분의 속도와 가슴이 5~6cm 깊이로 눌릴 정도로 강하고 빠르게 압박한다.



4. 인공호흡 2회 시행: 인공호흡을 시행하기 위해서는 먼저 환자의 머리를 젖히고, 턱을 들어 올려서 환자의 기도를 개방시킨다. 머리를 젖혔던 손의 엄지와 검지로 환자의 코를 잡아서 막고, 입을 크게 벌려 환자의 입을 완전히 막은 뒤에 가슴이 올라올 정도로 1초 동안 숨을 불어 넣는다. 

  숨을 불어 넣을 때에는 환자의 가슴이 부풀어 오르는지 눈으로 확인한다. 숨을 불어 넣은 후에는 입을 떼고 코도 놓아주어서 공기가 배출되도록 한다. 인공호흡 방법을 모르거나, 꺼려지는 경우에는 인공호흡을 제외하고 지속해서 가슴 압박만 시행한다.



5. 가슴압박과 인공호흡의 반복: 이후에는 30회의 가슴 압박과 2회의 인공호흡을 119 대원이 현장에 도착할 때까지 반복해서 시행한다.



6. 회복자세: 가슴 압박과 인공호흡을 계속 반복 하던 중 환자가 소리를 내거나 움직이면, 호흡도 회복되었는지 확인한다. 호흡이 회복되었으면, 환자를 옆으로 돌려 눕혀서 기도가 막히는 것을 예방한다. 그 후 계속 움직이고 호흡을 하는지 관찰한다.



심폐소생술.. 글과 설명으로만은 부족하다? CPR 상으로 보기!



심장을 보호하는 7가지 생활습관!


1. 다양한 채소와 과일을 섭취하라!


2. 금연, 금주! 피할 수 없다면 술은 하루 2~3잔 이내로만!


3. 짜고 기름진 음식은 삼가라!


4. 매일 30분 이상의 유산소 운동은 필수!


5. 심장질환을 일으키는 성인병을 예방하고 조기에 치료하라!


6. 정기 건강검진 꼭 받고, 전조 증상이 의심되면 빨리 병원 진료 받기!


7. 스트레스 줄이고 즐거운 마음으로 생활하기!




 

제 포스팅이 유용하셨다면 "추천&구독&댓글"누르시고~ 서로 구독해요!